2014. 4. 17. 23:10

 

 

후티스토리입니다.

 

네트워크 분야로 취업 시 필요한 시스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아래 표에서 보여지듯이 다양한 공인 자격증들이 존재합니다.

 

요즘은 security, wireless, voice, design 관련 자격증들도 응시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.

 

이 중 가장 많이 응시하는 Routing & Switching 부분의 CCNA/CCNP/CCI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CCNA - CCNP - CCIE 로 이어지는 자격증 코스를 비교해봤습니다.

 

기초 자격증인 ccna에서 ccie로 갈수록 경력년수가 많아지며, 공부해야 될 내용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ccna는 ICND 1, ICND 2 두 과목을 패스하여 취득할 수도 있으나,

 

대부분 200-120 코드로 한 번에 응시하는 편입니다. 인증기간은 3년이구요.

 

ccna 취득 시 ccnp에 응시할 수 있으며, Route, Switch, Trobleshooting 세 과목을 패스하여 자격이 인증됩니다.

 

ccna와 마찬가지로 인증기간은 3년입니다.

 

마지막 자격증인 ccie의 경우 350-001 필기시험과

 

Lab 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인증기간은 2년입니다.

 

 

 

 

▶ CCNA

 

 

 

▶ CCNP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▶CCIE

 

  

 

 

 

 

시험 응시료는 ccna의 경우 295$, ccnp 각 과목별 200$, 세 과목이니 총 600$이 응시료가 되겠습니다.

 

ccie의 경우 필기(written) 시험 응시료가 350$, Lab 시험 응시료가 1400$(바뀌었을 지 모름)이 듭니다.

 

 

시험 접수는 Prometric, Pearson VUE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, 접수할 수 있으나,

 

영어의 압박으로 인해 국내에 있는 국제공인시험센터를 통해 대부분 접수 및 응시를 하고 있습니다.

 

각 국제공인시험센터별 인증방식이 다르겠지만

 

통상 신분증 외 영어 이름이 있는 신용카드 및 여권을 추가로 요구하니 사전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시험 응시료는 해외 결제가 되는 신용카드 및 체크카드로 가능하며,

 

따로 시험일이 있는 것이 아니니 각 국제공인시험센터의 일정에 따라

 

응시하고자 하는 3~4일 전에 결제까지 마치면 문제 없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시험 응시 후 결과는 바로 나오는 것 아시죠? ㅎ

 

 

다음에는 시스코 자격증인 CCNA/CCNP/CCIE의 시험 응시요령과 공부방법을

 

후티와 알아보겠습니다.

Posted by 후티